블로그 관리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위한 유용한 플러그인 소개 및 설정(1)

커피향처럼 2020. 2. 7. 13:51

티스토리 스타 큐브 블로그를 개설하고 세 번째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서 왼쪽 사이드바를 보시게 되면 큼직하게 "플로그인"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플로그인 메뉴를 꾸욱 눌러주세요. 티스토리에서 블로그 운영을 위한 여러 가지 유용한 기능들을 플러그인이라는 이름으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같은 플로 그 인은 굳이 플로그인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HTML 편집기에서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html을 넣기만 하면 되지만 이런 플로 그 인은 html을 전혀 고치지 않고 넣고 빼는걸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누군가에는 난해해 보이는 이상한 텍스트로만 잔뜩 쓰여진 html에서 위치를 찾아 코드를 넣는 수고를 안 해줘도 된답니다.

다양한 티스토리 플로그인

이렇게 다양한 플로그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플로그인을 하나씩 설명하면서 예도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이 플로그인은 별도의 설명이 필요 없을 듯합니다. 플로그인 설명에 나와있듯이 글을 마우스로 긁어서 복사하지 못하도록 하여 정성스럽게 오랜 시간 작성한 포스팅한 글을 쉽게 복사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여러 블로그를 구경하다가 제가 쓴 글을 오타도 그대로 복사해서 포스팅한 네이버 블로그를 발견한 적도 있습니다. 그 후로 제가 운영하는 "커피 향처럼"이라는 블로그는 이 기능을 적용하여 복사하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물론 프로그래밍 관련 글에서 설명을 위해 적은 프로그래밍 소스 코드도 복사하지 못하는 불편함이 생기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포스팅 일 경우는 이 플로그인을 사용하는 걸 권장합니다.

 

2. 저작권자 표시

이 기능은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사용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포스팅된 글을 마우스로 긁어서 내용을 복사하고 붙여넣기 하면 다음과 같이 글이 복사되는 기능입니다.

새로운 글쓰기는  2019년 하반기에 적용된 새로운 에디터를...

출처: https://starcube.tistory.com/5 [스타큐브]

이렇게 출처가 자동으로 복사되게 됩니다.
이 기능은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사용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플로그인을 사용하면 글을 복사해 갈 수가 없으니 이 기능은 필요가 없겠죠?

3. 반은형 웹스킨 이미지 최적화

설명에 나와 있듯이 본문에 포함된 이미지 크기를 브라우저 판단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한다고 나와 있으며 반응형 스킨일 경우만 해당 한다고 합니다. 아마 이건 "~/m"으로 되는 모바일 페이지는 적용한 스킨과 전혀 상관없는 티스토리 고정 모바일용 스킨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의미인듯 합니다. 
"모바일에서 접속 시 데이터 소비를 줄여주며 페이지 로딩 속도 개선"
컴퓨터는 똑똑하기 때문에 알아서 판단해서 출력해주도록 하는게 마음 편할듯 합니다. 설정 권장합니다!

 

 

4. 그림 문자

이 플로그인이 무엇인지 설명에 상세하게 나와있으므로 바로 무엇인지 아시겠죠? 

아래 그림처럼 글 입력 전에 화면에 표시된 문자를 입력해야 댓글이나 방명록을 쓸 수 있도록 해주는 플로그인이랍니다. 자동으로 돌아다니면서 댓글이나 방명록을 쓰는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에 이런 스팸 등록을 방지해주는 기능입니다. 왼쪽 그림옆에 그림 문자 이미지를 넣을려고 했는데 아래로 밖에 넣을 수가 없어서 아래에 붙여 났습니다.

5. 이미지 크게 보기(LIGHT TT EX)

이미지가 원래 크기보다 작게 화면에 맞춰 나오는 이미지를 클릭하면 부드럽게 큰 이미지가 표시 되게 하는 플로그인입니다. PC 화면보다 모바일 화면에 볼때 좋습니다. 모바일로 보면 이미지가 작게 나와서 무슨 이미지인지 못 알아 볼때가 많은데 이 플로그인을 적용하면 모방일에서 사진을 클릭해서 크게 볼 수 있게 됩니다.

 

6. 카테고리 글 더보기 

이 플로그인은 꼭 활성화 해주세요. 본문 글을 포함하고 있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록을 표시해 주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검색 등으로 이 글을 보로 온 접속자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에 관심이 가서 그 글을 클릭 할 수도 있을테니까요.

커피향처럼 닌텐도 위 하드로더 카테고리 캡쳐

원래는 오른쪽의 카테고리 목록이 가로로 길게 나오는데 html을 편집하여 왼쪽에는 광고가 나오고 오른쪽에 카테고리 목록이 나오도록 편집한 스킨입니다. 일반적으로 광고를 게재하시고자 하는 분은 위와 같이 하는게 효율적이라는 글이 많이 있습니다. 

작성하고 보니 글 내용이 별거 없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네요.
이 글에서 "코드 문법 강조"나 "애널리틱스" 플로그인에 대해서 마저 쓸려고 했지만 글쓰기 힘들어서 다음 편으로 나눠서 써야겠어요.
이번 글은 여기까지 작성하고 다음 글에서 "코드 문법 강조", "애널리틱스" 플로그인에 대해서 설명 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