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리

티스토리 스킨 변경 및 기존 스킨 백업하기

커피향처럼 2020. 2. 3. 21:25

티스토리를 많이 해보신분들은 이 글을 보지 않더라도 이미 알고 있거나 보면 금방 하실 수 있으시겠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해보시거나 오랫동안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하지 않으셨던 분은 스틴 설정이 바뀐 부분이 있어서 헷갈리거나 어려움이 있을 겁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스킨을 변경했던 부분(애드센스 광고 추가) 등이 있을 수 있으니 기존 사용하던 티스토리 스킨을 백업하고 새로운 스킨으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할께요.

다른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이 곳 새로운 블로그를 개설해서 스킨을 적용할려고 하니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 있더군요.

일반적인 블로그 스킨의 경우 티스토리를 로그인하면 아래 캡처한 그림처럼 아이콘이 있습니다.
여기서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하고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하면 블로그 관리 페이지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스킨 관리자 페이지 가기

URL로 직접 쳐서 페이지 이동하셔도 됩니다. URL은 "http://블로그주소.tistory.com/manage" 입니다.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 하면 왼쪽 메뉴에 "꾸미기"라고 있습니다. "꾸미기"의 하위 메뉴 "스킨 변경"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이 "사용중인 스킨" 화면이 표시 될텐데 여기서 "보관" 버튼을 클릭하면 "스킨 보관"이라는 팝업 화면이 표시됩니다.  "스킨 보관" 화면에서 보관 이름을 적고 "확인" 버튼을 눌려주면 됩니다. 옆에 "다운로드" 버튼도 있는데 이건 PC에 ZIP 형식의 압축 파일로 스킨 전체를 다운로드 하는 기능입니다. 다운로드해서 자신의 PC에도 별도로 보관 할 수 있습니다.
저는 "FastBoot"라는 스킨을 사용중이여서 보관 스킨명을 "FastBoot 20200120"으로 저장을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보관이 되어집니다. 스킨 보관이 잘 되었는지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스킨 목록 부분에서 오른쪽을 보게 되면 "스킨 보관함"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스킨 보관함"을 클릭해 주세요.

 

"스킨 보관함"을 눌르면 이전에 보관한 스킨이 스샷 이미지와 함께 목록으로 보여집니다.
적용, 다운로드, 삭제 이렇게 세 가지 기능이 있네요. 
적용은 버튼명 그대로 즉시 블로그 스킨에 보관된 스킨을 반영하는 것이고 다운로드는 ZIP 파일로 로컬 PC에 보관된 스킨을 다운로드하는 기능이고 삭제는 보관함의 스킨을 영구적으로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위의 캡처한 사진을 보면 오른쪽에는 오래전에 제가보관했던 보관 스킨도 보여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전에 2018년 2월 6일에 백업(보관)을 한번 했었군요. 이렇게 확인을 해보면 보관이 잘 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스킨 변경 화면에서 아래를 보게 되면 여러가지 스킨이 있습니다.
티스토리가 새로 개편하면서 반은형 스킨 Poster, Whatever, Letter, Portfolio, Book Club, Magazine 등 총 여섯가지 스킨이 새로 추가 되었습니다. 하나 하나 블로그에 적용하면서 살펴보니 사이드바가 있고 사이드바가 있음으로 애드센스 광고를 넣기에도 가장 적합해 보이는 북클럽 스킨이 제일 마음에 들었습니다.
여러분은 아무거나 선택해도 되겠지만 저는 Book Club 스킨을 선택하여 블로그에 적용하였습니다. 스타큐브 블로그도 북클럽 스킨을 사용해서 조금씩 수정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홈 화면에 표시되는 목록은 Poster 스킨의 와이드패널 커버를 적용한 화면입니다. 이 블로그의 상단의 "홈"버튼을 클릭하면 홈 화면을 볼 수 있답니다. 스타일을 적용하면서 수정 중이라 현재는 별로 안 이쁘기는 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화면에 표시된 여러가지 스킨에 마우스를 올리면 "미리보기", "적용" 버튼이 보여집니다.  "미리보기"를 하면 현재의 블로그에 적용된 미리보기 화면을 볼 수 있고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곧바로 블로그 스킨이 변경됩니다. 바로 적용하기보단 미리보기로 실제 적용될 자신의 블로그 모습을 보고 나서 "적용" 버튼을 눌려주세요.

 

스킨 변경을 해서 새로 바뀐 스킨을 보다가 마음에 별로 들지 않아 원래 사용하던 스킨으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스킨 변경의 원래 사용하던 스킨을 선택해서 바꿔도 되겠지만 html, css 등을 수정해서 사용했다면 다시 수정하지 않고 기존 사용하던 스킨 그대로 사용하기 위하여 스킨 보관함에서 보관했던 스킨을 선택하고 "적용"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 때 기본 설정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글 목록수라든지 글 목록 출력 모양 등은 "제목+내용" 등과 같이 설정을 다시 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이전 스킨이 "티에디션"이라는 기능을 사용해서 홈 화면을 꾸몄는데 보관했던 스킨으로 적용하니 홈 화면에서 "티에디션"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혹시 "티에디션" 기능을 사용하셨던 분이면 당황 할 필요 없답니다.

티에디션을 적용해서 사용하던 스킨이라면 "스킨 편집"에서 "티에디션"을 선택하고 왼쪽의 미리보기 화면에서 "새로고침"을 눌려서 새로고침 한 다음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순서되로 하면 원래의 티에디션이 적용 됩니다.
스킨 편집창에서 티에디션을 선택하고 "새로고침"을 안하고 "적용" 버튼을 클릭하여 적용하면 스킨에 티에디션이 반영되지 않더군요. 꼭 "새로고침" 버튼을 누른 다음 "적용" 버튼을 눌려주세요.

티에디션 복구

다음 글에서는 티스토리 초보자만을 위한 기본 설정에 대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이 길어졌지만 핵심적인 내용은 별로 없는 듯 하군요.